한국가이드스타

한국가이드스타

이용
가이드
NPO
주요통계
HOME > 이용가이드 > 사회적 임팩트 측정

사회적 임팩트 측정기관의 사회적 임팩트를 측정하여 기부자분들에게 알려주세요.

'사회적 임팩트'란 투입한 서비스의 결과로 나타난 조직과 사람들의 삶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지표는 조직가치변화성과, 사회변화성과, 인적자원성과 3개의 영역, 총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사회적 영향(Impact)측정이란?

사회적 영향(Impact) 측정은 기본적으로 특정한 프로그램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구분하여 측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 과정과 틀을 지녀야 하며, 펀드지원자에 의한 절차와 단계, 그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변화, 서비스 이용자나 이해관계자들의 삶에 미친 영향 그리고 가장 보편적 목표 대비 하위 결과물 등이 있어야 합니다.

2사회적 영향 지표(SI_1.0)란?

한국가이드스타 사회적 영향 지표(SI_1.0)는 조직가치변화성과, 사회변화성과, 인적자원성과 3개의 영역, 총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팩트 측정 START

- 관점 3개
관점 측정내용
조직가치변화성과 조직가치변화성과란 미션과 목적에 기반하여 공익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대상자 지향성, 사회적 가치 지향성, 운영의 민주성 반영을 통한 변화 성과를 의미합니다.
사회변화성과 사회변화성과란 지역사회발전, 시민의식의 증진을 의미합니다.
인적자원성과 인적자원성과란 사업수행의 결과로 근로자(또는 서비스 대상자)의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위상의 변화 성과를 의미합니다.
- 지표 21개
관점 측정문항
조직가치변화성과 의사결정구조에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이해관계자 지향성
사회적 가치의 명시
사회적 가치 지향성
사회적 가치를 위한 노력
사회적 가치 평가
운영의 민주성
사회변화성과 지역사회 생활환경개선
지역주민 만족도 증진
지역사회 기부(투자)
지역사회 공동체의식 증진
지역사회 네트워크 증진
지역사회 문제해결
지역사회 문제예방
인적자원성과 신체적 건강향상
정신적 건강향상
삶의 질 향상
사회적 활동 수준 증진
취약계층의 고용증진
소득의 적절성 확보
소득의 안정성 증진

* 각 문항별 배점은 동일하며, 응답한 문항별 평균점수 산출



사회적 영향 지표(SI_1.0) 매뉴얼 크게 보기 >>